알림마당
언론보도
알림마당
대한생활체육강감찬장군수공스포츠협회 강감찬장군의 수공전투, 생활체육으로 거듭난다 -생활체육투데이
작성일: 6/4/2023
대한생활체육강감찬장군수공스포츠협회 강감찬장군의 수공전투, 생활체육으로 거듭난다 -생활체육투데이
강감찬장군의 수공전투가 생활체육으로 재현돼 눈길을 끌었다.
강감찬 장군 영화제작위원회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제1회 강감찬 장군 수공전투대회를 열어 청소년 참가자들에게 역사공부를 겸한 물놀이형 스포츠를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수공전투대회는 강감찬 장군이 1018년 거란과 벌인 ‘홍화진 전투’에서 펼친 병법을 연구해 만든 목형에서 재현한 물놀이였다.
당시 강감찬 장군이 소가죽으로 막아둔 둑을 허무는 수공으로 거란에 큰 타격을 주었던 병법에서 착안해 참가자들이 규격화된 둑에 물을 채운 뒤 수문 개방으로 상대의 인형을 쓰러뜨려 승부를 가리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수공전투체험장을 연구 개발한 강감찬장군영화제작위원회 최유진 회장은 ‘많은 청소년들이 우리의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건강한 정신과 체력을 갖출 수 있도록 오랜 기간 수공전투를 수공스포츠로 승화시켜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최회장은 ‘보급형 물막이 둑을 제작해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수공스포츠를 즐기면서 선조들의 지혜도 재발견하는 기회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도 했다.
'강감찬장군수공스포츠협회’는 오는 21일 사단법인 대한생활체육회에 정식 등록하고 가맹단체로 활동을 시작한다. 협회는 앞으로 수공스포츠가 인기있는 생활체육 종목의 하나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동호회 결성과 함께 전국 및 국제대회 개최도 추진할 계획이다.